2014년 2월 27일 목요일

EPUB 3 뷰어 적합성 테스트 사이트 오픈!

지난 219일 기존에 출시된 EPUB 3 뷰어(Reading System)들이 얼마나 표준 스펙에 맞게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 그 적합성(Conformance)을 테스트하고 평가 받을 수 있는 사이트(EPUBTest.org)가 오픈되었다. 이 사이트는 국제 표준화 기구인 IDPF, BISG, DAISY의 공동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더욱 흥미진진한 것은 여기서 현재 출시된 다양한 EPUB 3 뷰어들이 어느 정도 스펙과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 퍼센티지(%)로 비교해 볼 수 있다.

국제디지털출판포럼(IDPF)EPUB 3 스펙을 공개한지 벌써 24개월이 지났는데도 글로벌 전자책 시장에서는 EPUB 3 콘텐츠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국내에서도 전자책과 디지털교과서 관련 업체들이 너도나도 EPUB 3를 지원하는 뷰어를 개발했다고 발표할 때 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해 보면 고정 레이아웃, 오디오/비디오 임베드, 미디어 오버레이 등 일부 기능만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글로벌 전자책 업체들의 EPUB 뷰어들도 HTML5/CSS3 웹표준 스펙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아직은 EPUB 3를 Fully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EPUBTes.org 사이트가 오픈되기 전에 기존에 출시된 다양한 뷰어들을 테스트했는데 가장 높은 종합 평가 점수를 받은 1~4까지 업체와 뷰어를 살펴보면, IDPF에서 개발한 Readium(Chrom App), 미국 최대의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VitalSource Bookshelf(Mac), 애플의 iBooks(iOS Version), Kobo(iOS App)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너무 반가웠던 것은 국내의 깃든 리더(Android)가  아래 표에서 보듯이 종합 점수에서 10위 안에 랭크되었다는 사실이다. 현재까지는 IDPF에서 개발한 Readium 조차도 적합성 평가에서 필수(Required) 기능82%, 옵션 기능은 74% 점수를 받았으며, 한국의 깃든 리더는 65.8%/25%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로 사이트에서 아이북스의 평가 점수 정보는 노출되지 않았으며, 이 결과는 런칭 테스트할 당시의 평가로써 현재는 각 뷰어들의 기능이 개선되었을 수도 있다.)


개인적인 생각은 앞으로 국내 전자책 또는 디지털교과서 관련 업체들도 EPUB 3 뷰어를 개발하여 출시할 때 출판사나 독자들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이 사이트를 통해 적합성 검증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